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사진 잘 찍기 :: 삼성 갤럭시 S8

by 비엔나댁 소아레 2021. 4. 7.
반응형

한 티친님이 제 블로그 사진을 칭찬해 주셔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핸드폰으로 블로그 사진 잘 찍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사진을 제대로 배워본 적은 없지만 오랜 시간 SNS 하며 다져진 폰카 경력(!), 혼자 사진을 많이 찍어보며 생긴 노하우, 포토샵 없이 쉽게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나눠보려고 해요. 

 

 

1. 구도 

 

아침 먹다가 급 찍은 사진

일단 사진을 찍을때 구도 잡는 게 첫 번째인 것 같습니다. 왼쪽과 오른쪽 사진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둘 중에 오른쪽 사진이 좀 더 나아 보이지 않나요? 왼쪽 사진은 일단 어둡기도 하고 배경이 산만합니다. 집에서 음식이나 물건 사진을 찍을때 배경이 마땅치 않으면 저는 근접샷을 선호합니다. 불필요한 부분이 나오지 않고 제가 보여주고자 하는 사물에 더 집중할 수 있고 빛이 쓸데없는 곳에 분산되지 않아서 좋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사물을 찍을땐 카메라 화면의 비율을 1:1 (정사각형)로 해주는 것이 블로그 화면에 잘 맞는 것 같아 선호합니다. 

 

 

오늘 제 주요 정물 모델 슈가파우더양

1:1 비율에서 사물이 정가운데로 오게 구도를 잡으면 대부분 좋은 구도가 됩니다. (물론 때에 따라 구도 잡는 법은 다릅니다.) 가운데를 잘 못 맞추시겠다면 카메라 화면에 수직/수평선을 띄우는 것을 권해드려요. 수직/수평선 띄우는 방법은 먼저 카메라 화면에서 왼쪽의 빨간 동그라미 부분의 설정을 눌러주세요. 

 

 

카메라 설정에서 아래 부분에 보면 '수직/수평 안내선'이 있는데 여기서 3X3을 선택하면 카메라 화면에 계속 안내선을 띄울 수 있어요.

 

2. 빛과 그림자 

집에서 따로 쓰는 조명이 없기 때문에 사진은 웬만하면 햇빛이 있는 낮에 찍도록 합니다. 

 

왼쪽 사진은 집 내부에서 찍은 것, 오른쪽 사진은 집 발코니에서 찍은 것이에요. 흐린 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햇빛이 있고 없고 차이가 확연하죠? 

 

그렇담 햇빛이 없는 경우나 저녁에 사진을 찍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제가 많이 쓰는 기능은 스마트폰 카메라 설정입니다. 카메라 화면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슬라이드를 해주면 다양한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왼쪽 사진의 경우 그냥 아무 설정하지 않은 카메라를 켰을때 오른쪽은 '프로'모드로 켰을때 모습입니다.  프로모드로 하니 사진이 갑자기 햇살이 들어온 것처럼 환해졌어요. 사실 프로모드는 카메라를 잘 아는 분들이 조리개, 노출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고, 모든 상황에서 프로모드로 사진이 잘 나오지는 않습니다. 왼쪽 오른쪽 왔다갔다 해보며 직접 어떤 카메라가 지금 상황에 최적이지 눈으로 확인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왼쪽: 일반 촬영/ 오른쪽: 음식 모드 촬영

저는 음식, 레시피 포스팅을 자주 올려서 식재료 사진을 자주 찍게 되는데, 요 음식 모드로 촬영을 하면 음식 고유의 색이 잘 살아나서 더욱 맛있어 보여요.

 

가끔은 깜빡하거나 시간이 없어서 그냥 일반 촬영을 하게 될 때는 후보정을 해줍니다.

 

당연한 거지만, 찍으려는 물체에 내 그림자가 드리워지지 않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나오게 되면 찍는 위치를 바꾸거나 사물의 위치를 바꿔서 최대한 그림자를 제거합니다.

 

3. 보정 

'갤러리'에 들어가서 어둡거나 색이 빠진 사진들을 보정해줍니다. 

 

보정할 사진에서 빨갛게 동그라미 친 연필 모양을 눌러서 편집 기능 사용.

제가 여기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무래도 '자동' 보정 기능 (필터)입니다. 알아서 해주니 말이죠. ^^; 

아래쪽에 뜨는 메뉴 중에 왼쪽에서 두 번째 동그라미 세 개가 그려진 모양을 누르면 다양한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해주니 사진의 조명들이 확 살아나죠? 

 

 

자동으로 해도 마땅치 않을 때는 직접 밝기, 노출, 채도 등을 조절해줍니다. 아래 메뉴 중에 맨 오른쪽 해 모양을 누르면 이 화면이 뜹니다.

밝기와 노출을 15~20 정도로 올려서 전체 사진의 밝기를 올려줄 거예요.

 

채도도 살짝 올려주고 필요한 경우 화이트 밸런스에서도 손을 봅니다. 태양광, 흐린 날, 형광등 등등 일일이 대입해보며 가장 알맞은 조명을 선택해요.

 

보정 전
보정 후

보정만 살짝 해줘도 원래 담고 싶었던 풍경이나 사물을 잘 나타낼 수 있고 혹은 원래 사진보다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도 있어서, 귀찮아도 보정 과정을 해줍니다. 하지만 너무 과한 보정은 부자연스러워서 지양합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올릴 때 이미지 편집에서도 이 과정을 할 수도 있긴 한데 스마트폰으로 하는 게 좀 더 빨라서 스마트폰으로 사진 편집을 거의 해결하네요.

 

 

사실 카메라 기능은 아이폰이 뛰어나지만, 다른 폰으로도 조금 공을 들이면 괜찮은 사진들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사진의 용량을 줄여서 올리는 게 나은 블로그에서는 (사진이 화면에 빨리 뜨게 하기 위해) 스마트폰 카메라가 DSLR같이 좋은 카메라보다 오히려 적합한 것 같아요.

기본적인 내용이라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들 예쁜 블로그 사진 찍으시길 응원합니다. :) 

 

 

예전에 아이폰4로 촬영한 사진들

 

화질이 좋지 않지만 애정이 가는 사진들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사진을 잘 찍고 싶다는 마음으로, 주변에서 이제 그만 가자고 해도, 이제 제발 먹자고 해도 인내심을 갖고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 

 

 

관련 글:

2021.04.06 - [오스트리아 생활] - 오스트리아 빈 벚꽃 구경 :: 세타가야 공원

 

오스트리아 빈 벚꽃 구경 :: 세타가야 공원

공원이 유난히 많은 오스트리아 빈! 넓게 펼쳐진 들판이나 나무는 쉽게 찾을 수 있는데, 꽃나무는 한국처럼 흔하지 않은 것 같아요. (제 느낌으로는?) 그래도 봄이니 벚꽃 구경은 가줘야죠! 날씨

soare.tistory.com

2021.03.31 - [Rezept] - 독특한 향과 맛, 마르멜로 케이크 만들기

 

독특한 향과 맛, 마르멜로 케이크 만들기

과일이 들어간 케이크가 먹고 싶었는데 집에 있는 마르멜로가 딱 눈에 띄네요? 그래서 만들어본 마르멜로 케이크입니다. :) 마르멜로 관련 글: 유럽모과 마르멜로 색다르게 즐기기 일주일 전에

soare.tistory.com

2021.03.03 - [오스트리아 생활] - 비엔나의 보석, 알베르티나 예술 박물관 (위치, 관람 팁)

 

비엔나의 보석, 알베르티나 예술 박물관 (위치, 관람팁)

오스트리아는 록다운이 풀리고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게 되어서 주말에 알베르티나 예술 박물관을 다녀왔습니다. 알베르티나는 비엔나 지하철 U1 라인의 Karlsplatz 혹은 Stephansplatz에서 내려서 도

soare.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