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Rezept

일본식 오이무침 만들기. 독일&오스트리아 오이 종류

by 비엔나댁 소아레 2021. 8. 17.
반응형

김치 담그기는 귀찮고 간단하게 오이무침을 해먹고 싶어서 레시피를 찾아보다 일본식 오이무침이라는 새로운 레시피를 발견했어요. 오이무침처럼 빨갛지는 않지만 고추가 들어가서 매콤하면서 시원하게 먹기 좋더라고요. 김치처럼 오래 기다릴 필요없이 한두시간 이내에 먹을 수 있어서 편리하고요. 

 

:: 필요한 재료 ::

오이 1

양파 반개

다진마늘 약간 

땡초 혹은 레드페퍼 약간

 

:: 양념 :: 

간장, 설탕, 식초, 참기름 

 

 

이런 절이는 오이 반찬을 하실때는 일반 오이 (Gurke 혹은 Salatgurke) 말고 Feldgurke (펠트구어케) 혹은 Einlegegurke를 사용하는게 잘 어울립니다. 왜 우리나라에도 청오이, 백오이 있듯이 여기도 오이 종류가 나뉘어져 있어요.

 

왼쪽이 펠트구어케(Feldgurke), 오른쪽이 잘라트구어케(Salatgurke)

생으로 먹을 때 쓰는 백오이 - Salatgurke, 소금에 절이는 청오이 - Feldgurke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펠트구어케가 단단하고 수분이 적어서 절이는 오이 김치에 딱이더라고요. 이상하게 요즘 여기서 일반 오이를 사면 쓴 맛이 많이 나는데, 펠트구어케는 보통 오이 맛을 느낄 수 있어서 좋네요. 

 

고추는 땡초 대신에 빌라(Billa)에서 파는 태국산 고추를 사용해봤는데, 매콤한게 딱 땡초대신 좋더라고요. 마트에서 파는 일반 고추는 그닥 맵지 않고 오래 보관도 힘든데, 이건 양도 많고 냉장고에 오래 보관도 가능하네요! 

 

1. 베이킹소다로 깨끗히 씻어준 오이를 젓가락 사이에 올려서 잘라줍니다. 왜 오이소박이 할 때 오이를 끝까지 자르지 않는 것처럼 모양을 잡기 위해서 요렇게 썰어준답니다. 칼질하며 젓가락에 기스날 수 있으니 일회용 나무젓가락이나 둥근 쇠젓가락이 적당한 것 같아요. 최대한 얇게 썰어줍니다.

 

2. 얇게 썰어준 오이는 크게 3~4등분 해주세요. 

 

3. 30분 정도 소금물에 절여줍니다. 저는 약간 미지근한 물로 했어요. 오이가 빨리 절여질 수 있게요~ 절여지는 동안 고추와 양파는 잘게 썰어주세요. 제가 산 태국고추는 그대로 넣으면 엄청 매우니 안의 씨는 제거해주었어요. ^^; 

 

4. 오이가 이렇게 휘어질만큼 절여지면 소금물에서 꺼내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양파와 고추가 매우니 꼭 장갑을 끼고 무치기!

 

5. 간장 1T, 설탕 1T, 식초 1T, 참기름 1 티스푼, 다진마늘, 양파, 고추를 섞은 양념에 오이를 무쳐줍니다. 취향에 따라 양념은 가감하시면 될 거 같아요. 오이 사이사이로 양념이 잘 들어가게 섞어주세요. 

 

일본식 오이무침 만들기 끝 :) 

6. 실온에서 한시간 보관 후 냉장보관 했다가 드시면 돼요! 

 

 

꺼내 먹을 때는 먹기 좋게 잘라서 내어주세요. 

 

 

오랜만에 짜장이 먹고 싶어서 했는데 요 일본식 오이무침이랑 너무 잘 어울려요. 파스타나 밥반찬으로 아무때나 손이 갈 거 같네요. 입맛 없는 여름에 추천하고 싶은 일본식 오이무침 만들기였습니다. :)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